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

graduate school

문헌정보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S7000)
연구방법론의 기초개념을 소개하고 문헌정보학분야에서 주로 행해지고 있는 연구방법의 종류와 그 장단점을 토론하고 SPSS나 SAS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및 통계처리 방법을 습득한다.
 
정보이용자연구 (Studies in Information User)
(LIS7007)
정보의 효과적 전달과 응용을 위한 이론과 실제적인 이용자 행태에 관하여 다룬다.
 
 
이용자인터페이스설계 (User Interface Design)
(LIS7010)
이용자 행태와 정보 시스템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 이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를 다룬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현존하는 이용자 인터페이스들을 평가, 비평하고 인터페이스 구축 보조 도구인 델파이를 이용하여 직접 자신들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하도록 하는데 있다.
 
 
정보시각화와 표현방법 (Information Visualization and Presentation)
(LIS7011)
정보시각화의 다양한 정보표현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기술을 이용하여 각종 데이터 및 정보물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메타데이터 구조론 (Metadata)
(LIS7013)
네트워크자원의 기술을 위해 개발된 각종 메타데이터의 기술요소와 구조, 태깅(tagging), 매핑(mapping)기법을 검토하고, 상이한 메타데이터간의 연결구조를 검토한다.
 
 
정보공학 (Information Engineering)
(LIS7015)
정보검색시스템의 개발 및 구현을 위해 필요한 검색이론 및 모형을 연구, 검토하고 이들을 응용한 정보시스템의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디지털도서관 연구 (Studies in Digital Library)
(LIS7017)
디지털도서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디지털도서관 구조 및 기반기술을 이해함으로써 차세대 디지털도서관 구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도서관의 발전 과정 및 구축 사례, 디지털도서관의 구조 및 기반기술, 디지털 장서의 구축 및 보존,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디지털도서관 평가 등을 포함한다.
 
 
도서관 정보 정책 세미나 (Seminar in Public Polic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LIS7028)
국제, 국가 및 지역사회 등 다양한 체계에서의 도서관정보정책 과정 및 행위자의 문제에 대한 연구를 토론함으로써 도서관정보정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텍스트 정보 처리와 관리 (Text Data Processing and Management)
(LIS7029)
비정형화된 (unstructured) 텍스트 데이타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이 과목은 자바라는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자연어 처리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다양한 종류의 (Email, XML, SGML, HTML등) 비정형화 또는 반 정형화 (semi-structured)된 텍스트 데이타에 적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서 진행하며 빅데이타 처리, 클라우드 컴퓨팅 등 텍스트 정보처리 관련 최신의 연구동향도 소개한다.
 
 
문헌정보고급통계( Multivariate Statistic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S7031)
본 과목의 목표는 통계적 기법의 기반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통계 기법의 유연하고 적절한 활용 및 통계 결과의 적절한 해석에 대한 능력 향상에 둔다. 본 과목은 양적 연구방법론 뿐 아니라 도서관 의사결정, 정보검색, 계량정보학, 데이터마이닝 등, 통계적 분석이 요구되는 문헌정보학 제반영역의 기초를 위한 다변량 통계방법을 다룬다. 일변량통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며, 모수적 법 및 비모수적 방법을 포함한다. 본 과목은 수강생에게 통계분석기법의 기계적 수용이 아니라 각 분석기법의 명확한 목적 및 과정의 합리성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한 노력을 요구한다.
 
 
디지털도서관 (Digital Library)
(LIS7032)
디지털도서관의 현황을 파악하고, 디지털도서관 구조 및 기반기술을 이해함으로써 차세대 디지털도서관 구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도서관의 발전 과정 및 구축 사례, 디지털도서관의 구조 및 기반기술, 디지털 장서의 구축 및 보존,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디지털도서관 평가 등을 포함한다.
 
 
소셜네트워크분석개론(Introduction to Social Network Analysis)
(LIS7033)
본 수업은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에 적용가능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 및 개념을 소개한다. 데이터 수집에서 데이터 분석에 이르는 방법론과 이론 소개에 중점을 둔다. 소셜 네트워크, 그래프 및 매트릭스,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수집, 연결정도 및 밀도, 중심성 및 집중성, 하위집단분석, 네트워크 데이터의 통계분석, 소셜네트워크 시각화 등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가 논의된다. 실습은 UCINET과 R을 사용한다.
 
 
계량정보분석 및 방법론(Research Metrics and Analytics)
(LIS7034)
정보자료의 수량학적 분석을 통해 지식과 정보의 속성 및 학문의 발달과정을 추적한다.
 
 
도서관·정보센터경영기법론 (Studies in Management Techniques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ers)
(LIS8001)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특성에 기반하여 경영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개발된 각종 경영기법 중 도서관과 정보센터에 적용 가능한 최신 기법들을 다루며, 여기에는 계획수립, 조직, 인력자원관리, 지휘, 통제 등 경영의 전반적 영역을 포함한다. 또한, 학문적, 조직적, 사회적 배경을 포함하여 경영기법의 개발배경, 목적 및 기법에 사용된 개념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그 내용은 경영 및 마케팅을 포함하고,이러한 경영기법이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특성에 기반한 적용가능성을 알아본다.
 
 
정보전문직의 최근동향연구 (Current Trends and Issues in Information Profession)
(LIS8004)
최근 정보전문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고, 정보전문직의 당면 문제와 발전 추세를 다룬다.
 
 
지식커뮤니케이션론 (Knowledge Communication)
(LIS8008)
학술커뮤니케이션은 연구자들이 공식(formal) 및 비공식(informal) 채널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전파(disseminate)하고 이용(use) 하는지에 관한 이론과 현상을 다루는 분야이다. 공식 채널을 통한 전파와 이용에는 각각 출판(publish) 과 인용(cite)이, 비공식 채널을 통한 전파와 이용에는 공유(share)가 대표적인 예에 포함된다. 이와 같은 전파와 이용의 분석에는 사회과학적 방법과 계량서지학(bibliometrics)적 방법이 혼합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본 수업에서는 학술커뮤니케이션 정의 및 필요성, 소통채널 및 정보기술, 지식공유 등에 대한 이해와 계량서지학 분석을 위한 평가지표 활용에 초점이 있다. 실습은 R을 통해 수행한다.
 
 
정보검색이론연구 (Seminar in Information Retrieval Theory)
(LIS8014)
다양한 정보검색모형과 그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토의한다.
 
 
정보공학특강 (Seminar in Information Engneering)
(LIS8015)
다양한 검색모형과 검색기법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이들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토의하며, 실제 검색시스템에 응용가능성을 연구한다.
 
 
텍스트마이닝기법연구 (Seminar in Text Mining)
(LIS8016)
최근 들어 웹 환경에서 제공되는 방대한 원문자료의 효과적인 검색을 위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문헌/문서의 자동분류 및 자동요약 기능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텍스트의 자동분류 및 자동요약 기법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위해 자연언어 텍스트 처리 개요, 정보 추출, 텍스트 요약, 텍스트 범주화, 클러스터링에 관한 이론과 지금까지 제안된 다양한 분류/요약 기법들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소규모 문헌집단을 대상으로 한 자동분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관련주제의 학위논문 작성 및 실무에서의 응용시스템 개발을 위한 능력을 키운다.
 
 
정보서비스세미나 (Seminar in Information Services)
(LIS8017)
각종 정보서비스와 관련된 이론 및 현상을 다루어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인 학문적 고찰에 필요한 기본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참고정보서비스, 디지털도서관의 개인화 서비스, 사회네트워킹 서비스, 지식공유, 정보서비스 평가 등에 관한 논문을 심도 있게 다룬다. 또한 각 주제별로 적합한 연구방법론을 토론하여 이론, 현상, 방법론의 세가지 영역을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웹과 소셜미디어마이닝연구(Study of Web and Social Media Mining))
(LIS8020)
이 과목의 주된 관심은 웹과 소셜 미디어 마이닝의 근본적 개념과 기법들을 배우고 사업 지능과 소셜 커머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연구하는데 있다. 특히 이 과목은 지식경영, 개인화, 자동 추천, 이용자 프로파일링 등에 쓰일 수 있는 웹이나 소셜 미디어 데이타에서 유용한 지식을 추출하기위해 기계학습, 데이타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그리고 데이타베이스에서 쓰이는 기법들을 고려할 것이다.
 
 
바이오문헌마이닝(Biomedical Literature Mining)
(LIS8022)
생의학 문헌에 적용되는 텍스트 마이닝 및 자연어 처리(NLP) 기술의 기본 측면을 소개한다. 주요 NLP 주제에 대한 짧은 소개와 더불어 생의학 문헌을 특징짓는 기본적인 측면이 제공된다. 생의학 텍스트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중 일부가 도입된다. 실습 세션은 주로 생의학 텍스트 마이닝 및 정보 추출(IE)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사용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계량개체학과학술문헌분석(Entitymetrics and Scholarly Literature Analytics)
(LIS8028)
본 과목은 개체 매트릭스가 무엇이며 다양한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학술활동의 과학적 영향력을 계량화하는 기존의 접근법을 이해하고, 지식 발견을 위한 데이터 소스로서 텍스트의 특성을 탐색하며, 텍스트에서 추출할 수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의 사용 용도를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아카이브즈구축경영론(Building and Management of Modern Archives)
(LIS8030)
현대 아카이브즈는 전통적인 기록매체 뿐 아니라 다양한 매체에 수록된 디지털 정보와 각종 시청각 기록을 수집하고, 장기적으로 보존하여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현대의 아카이브즈는 조직이나 사회가 증거로 남기거나 기억해야 할 정보를 선별하여 장기적으로 보존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개발·채택하고 있으며, 이 디지털 기록을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서비스 기술을 개발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아카이브즈는 전문적인 업무절차를 개발한다. 본 수업을 통해 이러한 현대 아카이브즈의 특징과 진화 과정을 개괄하고, 이러한 아카이브즈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정보전문가로서 역량을 습득할 수 있게 지원한다.
 
 
도서관정보센터조직경영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Management for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ers)
(LIS8036)
도서관 및 정보센터를 하나의 조직으로 보고, 도서관 조직의 경영에 대해 경영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최근 논의되는 다양한 개념과 도구들을 이해하고, 이를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특성에 기반하여 도서관에의 적용가능성을 논의한다. 또한, 학문적, 조직적, 사회적 배경을 포함하여 조직경영기법의 개발 배경, 목적 및 기법에 사용된 개념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나아가 이러한 경영기법이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특성에 기반한 적용가능성을 알아본다.
 
 

도서관정보센터 마케팅 기법론 (Studies in Marketing Techniques for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ers)

(LIS8037)
본 과목은 마케팅 이론 및 조사기법을 정보서비스에 적용하여 정보서비스마케팅의 신뢰성 있는 의사결정을 도출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 및 과정을 다룬다. 마케팅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identifying)하고 예측(anticipating)하며 만족(satisfying)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정보요구의 ‘파악’과 ‘예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이는 정보서비스마케팅의 핵심적인 두 요소이며, 정보이용자의 정보요구 ‘만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요구의 신뢰성 있는 파악과 예측에는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수반되어야 하며 본 과목은 이러한 결정에 도움을 주는 방법과 과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아카이브의 구축과 운영(Building and Operating Digital Archive)
(LIS8039)
디지털 아카이브의 구축방법론과 아카이브 경영에 관한 방법론과 사례를 연구하여, 디지털 아카이브즈를 구축하고, 구축된 아카이브즈를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